[한국마즈 소식] GWP 2013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일하기 좋은 회사 대상 수상

Category : 한국마즈 일터이야기  | Updated : 2013. 12. 9. 10:39



여성들이 사회 곳곳에서 핵심 리더로 많이 대두 되면서, 여성의 부드러운 리더십이 세상을 움직이는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기업에서 활약하는 여성 임원의 수가 적은 것은 현실이고, 

워킹맘들의 경우에는 절반 이상이 여전히 직장생활에서 여성이며 맘이기에 겪는 어려움이 많다고 생각한다 합니다. 

이렇게 여전히 보이지 않는 장벽이 존재하고 있는 현실에서, 과연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은 어떤 모습 일까요?


GWP코리아 주관&선정 '2013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한국마즈 <2013 대한민국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선정 영예



GWP(Great Work Place)는 단어 그대로, 일하기 좋은 직장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GWP는 유럽연합과 인도, 일본 등 전세계 40개국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선정되며 

엄격하고 까다로운 3단계 심사과정을 거쳐서 평가, 선정되며 좋은 기업을 비교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이와 같은 GWP에 선정되는 기업들의 공통적인 요건 3가지를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상호신뢰, 인간미, 도덕성원칙과 기준을 갖고 있으며 공정한 절차를 갖춘 신뢰가 두터운 회사

②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회사

③ 신바람 나게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을 즐길 수 있는 회사


한국마즈는 4년 연속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에 선정되었고, 2013년도 올해에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추가로 선정되었습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는 여성의 사회진출 기회를 확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한국 기업의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를 갖고 있습니다.


한국마즈는 전체 직원 중 여성 직원의 비율이 43%! 

이번 선정 과정에서 당사는 임직원의 절반에 달하는 여성 인력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펼치며 일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보유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흔히 남성의 영역이라 불리는 세일즈 부분에서도 여성의 비율이 30%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5년 이상 재직중인 여성 직원의 비율이 34%, 그 가운데 10년 이상 재직 중인 여성 직원이 31%에 이르는 등 

장기 근속중인 여성들이 많다는 것 또한 그들이 정말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여성 임원의 비율 부문에서도 확연하게 높은 수치를 점하고 있는데요. 

전세계 마즈의 여성 임원 비율은 38%로, 국내 여타 상장 기업 여성 임원비 평균 1.9%라는 수치 대비 굉장히 높은 현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이라 여성에게만 특별한 혜택이?

여타 기업에서도 임산부 전용 주차장이나 여성 전용 휴게실 등 늘어나는 여성 인력의 복지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실제 한국마즈에는 의외로, 이러한 여성에게만 부여되는 전용시설이나 특별한 혜택은 전혀 없습니다. 

조금 의아한 부분이라 여기실 텐데요. 그렇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을 수상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인 이유는 남녀모두에게 공평하며 공정하기 때문입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요?

여성에 대해 배려하는 기업? 아니면 여성의 편의를 도모하는 기업?

한국마즈는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닌 모두 같은 조건에서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남녀를 구별하거나 혜택이 특별히 치우치는 것 자체가 오히려 차별일 수 있습니다. 

온전히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인정받고, 남녀가 평등한 근무환경 속에서 소통을 중요시 하는 기업 문화가 오랜 기간 지속되어 왔기에 자평을 넘어 외부의 시선으로도 '좋은 기업'으로 평가 받을 수 있었던 게 아닌가 합니다.


여성을 위한 시설, 복지정책 등은 언제든지 만들어 낼 수 있는 결과물입니다. 

그렇지만 모두가 같은 목소리를 내며 그 안에서 모두의 권익이 보호되고 지켜지는 점은 하루 아침에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닌 진정성과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라 봅니다. 

나이와 직급에 관계없이 사장부터 인턴까지 서로의 이름(닉네임)을 부르는 당사의 기업문화는 

수평적인 관계로 자유로운 의견 개진이 가능하고, 자연스럽게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되게 됩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소통이 이루어지는 분위기와 동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존중하는 마음, 

이 두 가지가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인 한국마즈의 가장 큰 경쟁력이며 핵심 파워가 아닌가 합니다.

(참고 글 : http://marsblog.co.kr/24)



한국마즈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을 넘어서 여성들이 좋아하는 기업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중심에서 실제로 일하고 있는 여성 임직원들은 어떤 의견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그들에게 들어보는 한국마즈의 속 깊은 이야기들, 다음 시간에는 그 분들의 솔직한 인터뷰 내용이 전격 공개됩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