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리스트
글
[한국마즈 소식] MTD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2년마다 이맘때쯤이면 들리는 “그거 MTD감인데?”, “추천(Nomination) 해봐!” 라는 말! 대체 MTD가 무엇일까요?
오늘은 마즈의 유서 깊은 MTD 행사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MTD는 ‘Make the difference’의 약자로, 어소시에잇들이 조직에서 본인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일궈낸 Best Practice를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널리 알리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자신만의 아이디어 혹은 해결책을 통해 가치, 성과를 만들어 조직에 변화를 이룩하는 것에 대해 서로 인식하고 축하하는 행사이지요. MTD는 1997년에 유럽의 한 스낵 공장에서 시작되어 20여 년이 지난 현재, 전세계 모든 마즈인을 대상으로 2년마다 개최되고 있습니다. 어쩌면 오늘날 역사 깊은 행사로 자리잡은 MTD 자체가 많은 사람들과 좋은 것을 나누고자 하는 정신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2015 한국 MTD 결선은 서울 라마다 호텔에서 열렸지요.
마즈는 이 행사를 통해 어소시에잇들이 행동으로 옮긴 조직 문화, 비즈니스에 끼친 영향력을 인정, 칭찬하고 우리 문화의 핵심 요소를 매일 삶에 녹여낼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모두들 더 열심히 하자!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크고 작은 어소시에잇들의 모든 노력들을 기리고 축하하며 더욱 분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입니다.
하기 링크에 어소시에잇 컨셉, 5원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http://marsblog.tistory.com/590
그렇다면 MTD는 어떤 기준을 갖고 추천하는 것일까요? MTD의 추천 기준은 마즈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비전에 의거하며, 또한 진화되어 갑니다. 올 2018 MTD는 마즈의 핵심 가치에 해당하는 Essence of Mars의 개념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고 성과를 만들어낸 본인, 다른 어소시에잇 혹은 팀을 추천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습니다. Essence of Mars는 5원칙(Quality, Responsibility, Mutuality, Efficiency, Freedom), Associate Concept, People Leadership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지요. 그렇다면 MTD 추천(Nomination)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올해에는 특별히 MTD 전용 Site 와 App이 함께 런칭되어 핸드폰과 같은 IT 기기로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추천이 많아지면 잎 사귀가 풍성해지는 MTD Tree!
MTD가 시작되면 어소시에잇들은 글로벌과 각 지역에서 MTD를 전담하고 있는 챔피언으로부터 행사의 진행상황을 꾸준히 업데이트 받습니다. 하지만 이런 공식적인 홍보활동 외에 한국마즈만의 특별한 노력도 엿볼 수 있었는데요, 2015 MTD를 위해서 설치했던 MTD 트리가 그 예입니다.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MTD 랭크 게시판 덕분에 분발하는 각 팀들!
추천하는 어소시에잇을 나뭇잎 모양의 모빌에 적어 설치된 MTD 나무에 거는 형식이었는데요, 추천 수가 많아질수록 나무의 잎사귀가 늘어나면서 나무가 풍성해졌지요. 또, 나무 바로 옆에 설치된 부서별 기록판을 통해 어느 부서가 많은 추천을 진행했는지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MTD Tree 덕분에 각 부서들이 훈훈하게 경쟁하며 더 많은 추천을 거두는 성과도 낼 수 있었습니다. 지난 일을 되짚어 보며 서로의 성과를 인식하고 칭찬하는 행동들은 MTD Tree를 통해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도 빠르게 확산되었고 이는 MTD가 추구하는 “Innovation, Nomination, Celebration”의 목적과도 일맥상통하였습니다.
워싱턴에서 열린 글로벌 결선에 참가하신 자랑스러운 한국마즈의 Lukas이십니다!
이런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주변의 대만 11개, 홍콩 30개라는 추천 수에 비해 한국마즈는 총 160개라는 엄청난 수의 추천을 기록했습니다. 크고 작은 160개의 추천이 모두 의미 있지만 그 중 Global Guideline에 따라, Management Team으로 구성된 Panel이 7개의 Korea Finalist 팀을 선별하고 이 팀들은 각자의 프로젝트를 어소시에잇들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표를 바탕으로 Local Winner로 최종 선정된 한국대표 팀은 싱가포르를 방문하고 그 곳에서 아시아 지역 결선 시상식을 거치게 됩니다. 아시아 결선을 통과한 팀은 마지막으로 워싱턴에서 열리는 Global 결선 참가 기회까지 가질 수 있게 되지요.
2015년에는 한국마즈의 JB는 ‘Mars Way’ 발간 케이스로 Local Winner로 선정되었습니다. 책 출판을 통해 비용이 들지 않는 효과적인 기업홍보가 가능했고, 어소시에잇 인터뷰로 구성되어 현장의 목소리가 담겨 있으며, 출판 수익금으로는 동물과 관련된 기관에 기부함으로써 다각적으로 마즈의 좋은 기업문화를 널리 알린 공을 인정받아 싱가포르 아시아 결선에 참가하셨습니다. 2013년 Lukas는 “Line Manager Excellence”, 즉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한 케이스로 무려 Global Finalist까지 올라 워싱턴에서 열리는 시상식에도 참석하는 아주 명예로운 기회도 가지셨습니다. 마즈 패밀리와 함께 워싱턴에서 열린 멋진 파티에도 참석하는 한편, 링컨 공원 청소 봉사활동에도 참가하시는 등 마즈 정신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이제 MTD가 어떤 행사인지 감이 오셨나요? 훌쩍 다가온 2018년~2019년 진행되는 올 MTD도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시 한 번 한국마즈의 성과를 빛내는 순간이 다가오길 빌어봅니다.
[한국마즈 소식] 2015, MTD 시상식과 Year End Party!>>으로 이어집니다.
'한국마즈 일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마즈 소식] 2018 Year End Party! (0) | 2018.12.28 |
---|---|
[한국마즈 소식] 2018, 9년 연속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대상 수상 (0) | 2018.11.02 |
[어소시에잇 이야기] 한국마즈 동호회를 엿보다 :: 야구동호회 (0) | 2018.07.18 |
[한국마즈 소식] Housewarming Party at New Office! (0) | 2018.07.11 |
[한국마즈 소식] 한국마즈, 이사하다! (0) | 2018.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