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즈 소식] 한국마즈, 2016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상 수상, 7년 연속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대상

Category : 한국마즈 일터이야기  | Updated : 2017. 1. 4. 16:44

 

가치 중심적 수평 문화를 지향하는 글로벌 기업

한국마즈가 2010년부터 올해까지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부문에서 7년 연속 대상 수상에 이어 2016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국마즈가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상을 꾸준히 수상해온 사실은 여러분들도 익히 알고 계실 겁니다. 여기에 더불어 올해 수상한 가장 존경 받는 CEO상은 기업의 구성원들이 구성원의 관점에서 평가하여 그 어떤 상보다도 권위 있고 의미 있는 상인데요,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상’의 선정은 GPTW Institute에서 주관하였습니다.

 

이 상은 매년 1회씩 실시되고 있는 ‘Trust Index©’ 라는 기업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수여되고 있습니다. 올해 한국마즈의 전 구성원들도 58개 문항이 담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인증 받는 과정을 거쳤는데요, 설문의 문항 중에서도 특히 경영자영역에서 뛰어난 점수를 얻어 이 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 설문평가는 한국마즈 외부의 제 3자가 아닌, 조직에 몸담고 있는 구성원들이 직접 실시, 평가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가장 존경 받는 CEO상을 수상하기 위해 선행되는 설문조사와 그 평가를 주관하는 기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GPTW Institute 공식 사이트

 

설문조사를 주관한 GPTW Institute(Great Place to Work)는 1981년부터 35년동안 어떤 기업이 일하기 좋은 기업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시작으로, 1997년 미국의 5대 유명 경제지 중 하나로 꼽히는 포춘(Fortune)과 브라질의 유력 경제 잡지 엑사미(Exame)와 제휴를 맺어 50개국을 대상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을 연구하고 발표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매년 5500개 이상의 단체와 협력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언론을 통해 발표함으로써 바람직한 기업문화 창조에 대한 자문을 해주기도 하고 일터가 좀 더 나은 곳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관이지요.

 

그렇다면 실시된 ‘Trust Index©’는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이 설문조사는 믿음, 존중, 공정성, 자부심, 동료애 등 5대 범주와 15개 요소, 5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존경 받는 CEO를 평가하는 24가지의 가치(Virtue)에는 ‘비전 제시, 경영 역량, 인재 발굴, 정보 공유, 공정, 공평, 정의, 보상, 믿음, 윤리, 정직, 친밀감, 약속, 언행일치, 경청, 존중, 가족친화, 인정, 자율, 용서, 참여, 환경, 지원, 혜택’의 다양한 가치들을 담아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마즈의 어소시에잇컨셉

 

한국마즈의 5원칙과 Associate concept

한국마즈가 이런 권위 있고 훌륭한 상들을 지속적으로 수상할 수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첫째로 마즈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5원칙을 몸소 실천하는 강석 대표님(Michael)의 경영철학과 한국마즈의 구성원들이 실천하고 있는 마즈의 어소시에잇 컨셉(Associate concept)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마즈에서는 회사 직원들을 직원, 사원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고용인(employee)이라는 표현 대신 ‘Associate’이라는 단어로 표현합니다. 마이클은 마즈에서는 5원칙인 우수성, 책임, 상호성, 효율성, 자유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서로를 단순한 피고용인이 아닌 동료(associate)로서 대하고 존중한다고 말합니다.

 

마즈만의 유연하고 부드러운 조직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이고 제도적인 실천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동료 간에 직함 없이 영어 닉네임 부르기, 낮은 파티션, 직책에 상관없는 수평적인 사무실 배치 등이 그 예시인데요, 이를 토대로 회사 내 직급에 관계없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고 각 부서의 독립적인 업무 영역과 권한을 존중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철학, 제도뿐만 아니라 일하는 방식에서도 구성원들이 본인의 결정에 책임을 지고 판단한다는 어소시에잇 컨셉에 따라 스스로 발안하고 결정하며 자신들의 맡은 바 책임을 다하여 기업과 자신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영합니다. 한국마즈입니다.

이처럼 어소시에잇 컨셉을 중시하는 한국마즈는 마즈의 문화에 적합하고 잘 어울릴 수 있는 마즈인을 채용하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개인의 경력, 업무 성과만을 중시하지 않고 지원자의 일하는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채용의 중요한 일부분입니다. 특히 심화 면접은 한국마즈만의 Presentation, Case Study, Role Playing 등 다양한 면접방식을 통해 실제로 지원자의 문제해결 방식, 향후 적응력과 업무성과 등을 예측합니다. 이런 심층면접을 통해 지원자가 한국마즈의 문화에 잘 어우러질 수 있는 인재인지를 보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결혼여부, 종교 등 개인적인 질문은 피하여 어떠한 선입견도 갖지 않은 상태에서 면접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최종 합격된 신입사원에게는 한국마즈의 가족이 된다는 것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Welcome Box와 Welcome Kit를 선물하게 되는데요, 한 박스에는 Line Manager의 Welcome Card, 업무에 필요한 사무용품, 명함, 사원증 등이 들어있고 다른 박스에는 가족들과 마즈에 입사한 기쁨을 나눌 수 있도록 한국마즈의 대표 상품인 초콜릿 상품들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입사 첫날 전체 소개 후, 며칠 동안 부서별 오리엔테이션이 이어집니다. 이를 통해 사업과 조직에 대한 안내도 받지만, 여러 구성원과 가깝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많은 기회도 제공합니다. 작지만 받는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진심어린 정성과 동료들의 축하는 한국마즈가 추구하는 조직의 분위기를 그대로 반영합니다. 이를 통해 신입사원들은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등한 기업, 그 위 존경받는 리더

수평적이고 소통을 지향하는 한국마즈의 조직문화에서 그 위에 존경 받는 리더가 나왔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아이러니한 일인데요, 리더에 대한 존경심이 이렇게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마즈가 추구하는 수평적인 기업문화와 어소시에잇 컨셉을 최대한 실천하여 기업의 생활 속에 녹여내고자 한 마이클의 노력이 구성원들의 존경심을 이끄렁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이클은 이미 9년간 영업 총괄 리더로서 매출 성장을 이끌어낸 위에, 마즈의 예비 CEO 프로그램을 통해 마즈의 문화에 부합하는 시니어 리더십 자질을 배워 누구보다도 깊고 풍부한 지식과 이해를 겸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적으로는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에 충실할 것을 강조하고, 리더로서는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꾸준한 매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마즈에는 CEO를 특별히 대우하기 위한 방도, 비서도, 전용차량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직급에 따른 차별 없이 동료를 존중하고 성장으로 이끄는 리더십이 오히려 더 어소시에잇으로부터 존경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기업과 구성원이 더불어 성장하는 회사, 한국마즈

한국마즈는 기업의 경영철학인 5원칙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개발, 성장을 항상 강조해왔습니다. 이는 회사의 성장뿐만 아니라 기업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이야기였습니다.

 

한국마즈는 직원들이 회사 일원으로서 자기 역할을 다하고 회사와 직원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간 성과 평가 및 대화에는 개인의 성장에 대한 항목이 반드시 들어가 있으며 어떤 업무나 프로젝트를 맡더라도 이것이 본인의 어떠한 역량을 강화시킬 것인가에 대해 line manager와 늘 대화하게 됩니다. 다른 부서로 이동하거나 승진을 함에 있어서도 내가 맡은 역할을 키우고 능력을 개발시키는 일환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이클은 회사의 성장과 수상이 회사의 철학을 토대로 직원들 스스로가 일상에서 서로 존중하고, 믿고, 공정하게 일함으로써 자부심과 동료애를 키운 덕분이라고 말씀합니다. 한 회사의 경영철학을 새기고 실천한다는 것이 단순해 보이지만 실천하기까지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꾸준히 실천하고 노력해온 한국마즈가 여러 방면에서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입상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수상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greatplacetowor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