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즈 소식] 세계로 뻗어나가는 마즈의 신 재생에너지 사업 '풍력발전'

Category : 한국마즈 일터이야기  | Updated : 2017. 1. 20. 14:42

 

온실가스 배출 "0" 향해 바람이 불다

미국에 이어 영국에서도 재생에너지 100% 사용

 

마즈는 오래 전부터 지속 가능한 개발,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토대로 하는 글로벌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재생 에너지 중 풍력발전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소개하기에 앞서 마즈에서 강조하는 주요 캠페인인 우리 세대의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in a Generation)”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마즈의 '지속 가능한 개발'

우리 세대의 지속 가능성이란 흔히 말하는 지속 가능한 개발’, ‘친환경적인개발에서 시작합니다. 훌륭한 사업이 세대를 넘어서 번영하기 위해서는 당장의 이익만을 추구해서는 안 됩니다. 무분별한 개발이 야기하는 심각한 환경 문제, 자원의 고갈, 생산에 참여하는 농민들의 안정된 생활 문제 등, 다방면에서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지요. 마즈는 오랫동안 기업의 성장과 이익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일하는 방식을 통해서 사회와 환경에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Make a Difference to our People and the Planet by our Performance)이 우리의 책임이자 과제라고 여겨왔습니다. 이는 마즈의 5원칙과 결부되어 사회와 지구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에 따라 상호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마즈에서는 지구 한계선 모델(the Planetary Boundaries)을 기준으로 삼아 현대 산업개발의 환경문제를 직시합니다. 이 도넛 모양의 그래프는 생태계의 존명을 좌우하는 9가지 큰 개념(기후변화, 생물권 보전 변화, 오존층파괴, 해양 산성화, 생물지구화학적 사이클, 대지 시스템 변화, 깨끗한 물 사용량, 대기 에어로졸 운반, 화학적 오염)을 담고 있는데, 각 한계선을 초과하면 지구의 생태계유지가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마즈는 이를 가이드 삼아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위험에 대해 인지하고 마즈의 사업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세 가지 분야에 몰두하기로 합니다. 이 중 하나가 바로 풍력에너지개발입니다. 

 

 

 

 

 

 

무공해, 신 재생 에너지 개발에 도전하다

수많은 기업들이 생산품을 만들어내면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이 시대 기후변화의 주범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즈는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됩니다. 바로 신 재생에너지 개발이지요. 환경오염을 초래하는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자 환경을 해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렇게 시작된 풍력발전사업은 미국과 영국에 걸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즈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풍력발전소는 2014년에 설립된 메스키트 크릭 풍력발전소로, 미국 텍사스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생산하는 풍력 에너지 규모는 37개 공장을 포함한 미국의 70개 시설 전역에 공급이 가능할 정도로 매우 크며 130억개의 스니커즈(Snickers®) 초콜릿 바를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 스코틀랜드에 설치되어 있는 모이 풍력발전소는 영국 12개 지역에 위치한 마즈의 사업장에 공급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풍력 에너지 생산이 가능합니다. 이를 환산하면 166개의 올림픽사이즈 수영장을 가득 채울 수 있는 몰티저스(Maltesers®)와 4억5천개의 페디그리(Pedigree®) 캔 사료를 만들 수 있는 에너지 양이라고 하네요. 영국 마즈는 향후 10년간 모든 전력을 이 풍력 에너지를 생산하는 Eneco UK를 통해 공급받기로 하였으며, 이는 영국 내의 어떤 회사보다도 더 장기적으로 재생 에너지 사용을 약속한 것입니다.
 

마즈가 풍력발전 사업을 시작하면서 얻은 이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마즈가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목적에 부합한다는 점입니다. 풍력발전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는 탄소배출이 없으며 친환경적입니다. 근본적으로 바람의 힘을 토대로 하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화석 연료처럼 연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에 의한 위험을 초래하는 요소가 없는 것이지요. 실제로 2015년 마즈의 생산시설에서는 2007년에 비해 25% 이상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시켰고, 이에 더해 40%까지 절감시키고자 하는 단기 목표를 세웠습니다. 우리의 장기목표는 2040년까지 모든 시설에서 화석 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생산비용 절감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기에 풍력발전소 건설에 드는 개발비용이 발생하지만, 바람이라는 영구한 천연자원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전체적인 생산비용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영국 마즈에서는 각 국에 설치된 풍력발전소를 기반으로 마즈의 생산시설에서 소비되는 전력 100%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으로 그리고 멕시코로

이처럼 풍력발전을 토대로 마즈의 공장들은 생산비용을 낮췄을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의 감축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6년, 마즈는 텍사스와 스코틀랜드에 버금가는 규모의 풍력발전소를 멕시코에 추가 설립할 의사를 밝히며 앞으로 꾸준히 풍력에너지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친환경에너지 개발에 도전하고 성과를 거둔 마즈.

마즈는 기업이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세상과 더불어 존재한다는 것을 알기에, 우리 세대를 넘어 다음 세대까지 물려줄 수 있는 친환경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더 노력할 것입니다.